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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축 가속도계를 기반으로 타이어 코너링 특성(공압트레일) 추정하기
- projection scores (PLS-VIP) : 투영 점수
- 부분 최소 제곱과 가변 중요도→가속도 신호의 특징 추출에 사용
- GPR(Gaussian process regression) : 가우스 프로세스 회귀
- 다양한 입력조건에서 신회 구간을 사용하여 코너링 속성을 예측하도록 학습됨
- GPR 예측의 차이와 최소 평균제곱오차를 기반으로 공압트레일 추정
Physical model for tire cornering properties
- brush model
- 타이어 모델링에서 넓게 사용됨
- 브러시 모델 가정
-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접촉 패치는 직사각형
- 접촉 압력 분포는 측면 방향으로 균일하고 원주 방향으로 임의적
- XOY는 Tire coordinate system
- O : center of the contact patch
- X-axis : tire center plane의 projection
- Y : 타이어 회전 축
- V : 타이어 현재 속도
- α\alpha : slip angle
- ABC : central line of the contact patch
- AB : sliding region
- BC : contact patch
- PtP_t : lower end of the element contacting with the road surface
- PcPtP_c P_t : leteral deformation of the tread element which is denoted asΔy\Delta y
- ktyk_{ty} : lateral stiffness of the tire tread
- qyq_y : lateral shear stress (측면 전단 응력)
- qy=kty⋅Δyq_y = k_{ty} \cdot \Delta y
- Maximum friction force over the contact patch(restrains the maximum deformation/shear stress of the tread element)
- ∣qymax∣=μyqy(x)|q_{ymax}| = \mu_yq_y(x)
- qzq_z : vertical pressure distribution along the longitudinal direction of the contact patch
- μy\mu_y : lateral friction coefficient
- rear part of the contact patch
- tread element는 도로에서 deformation limit에 도달하고, 미끄러지기 시작함.
- xcx_c : location of the tread element starting to slide
- qy(xc)=μyqz(xc)q_y(x_c) = \mu_yq_z(x_c)
- FyF_y : tire lateral force
- Fy=∫xcaktyΔydx+∫−axcμy⋅qz(x)dxF_y = \int^a_{x_c}k_{ty}\Delta ydx + \int^{x_c}_{-a} \mu_y \cdot q_z(x)dx
- MzM_z : aligning moment
- Mz=∫xcaktyΔy⋅xdx+∫−axcμy⋅qz(x)⋅xdxM_z = \int^a_{x_c}k_{ty}\Delta y \cdot xdx + \int^{x_c}_{-a} \mu_y \cdot q_z(x) \cdot xdx
- 타이어 중심선을 기준으로 tire lateral force가 발생함에 따라 pneumatic trail t 가 발생
- pneumatic trail
- t=MzFyt = \frac{M_z}{F_y}
- pneumatic trail
Data Preprocessing
- 정확한 신호 추출을 위해 contact patch 식별하기 (중요!)
- 주로 longitudinal acceleration을 많이 씀. (x축)
- contact patch와 직접적인 상관관계 때문에
- x축의 2개 peak는 leading, trailing edge를 가리킴
- 그리고 tire-road contact center는 2개 peaks 사이에 위치함
- 코너링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±\pm35도이내의 가속도 신호를 사용
- 주로 longitudinal acceleration을 많이 씀. (x축)
- 84개의 acceleration points 를 사용함.
- pneumatic trail와FzF_z,MzM_z는t=MzFyt = \frac{M_z}{F_y}을 이용해서 계산
- force / slip angle 이 0에 가까울때 이상값이 생길 수 잇음
feature selection
- PLS(partial least squares) 이용해 특징추출
- 그후 VIP(variable importance in the projection score)을 이용해 중요한 변수들 골라내기
- 다중공선성 효과 제거 가능
- 그후 VIP(variable importance in the projection score)을 이용해 중요한 변수들 골라내기
결과
- GPR이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임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