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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논문] A Soft Sensor for Estimating Tire Cornering Properties for Intelligent Tires 본문

기타 공부/타이어

[논문] A Soft Sensor for Estimating Tire Cornering Properties for Intelligent Tires

EunGyeongKim 2024. 2. 12. 13:3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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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축 가속도계를 기반으로 타이어 코너링 특성(공압트레일) 추정하기
  • projection scores (PLS-VIP) : 투영 점수
    • 부분 최소 제곱과 가변 중요도→가속도 신호의 특징 추출에 사용
  • GPR(Gaussian process regression) : 가우스 프로세스 회귀
    • 다양한 입력조건에서 신회 구간을 사용하여 코너링 속성을 예측하도록 학습됨
  • GPR 예측의 차이와 최소 평균제곱오차를 기반으로 공압트레일 추정

 

Physical model for tire cornering properties

  • brush model
    • 타이어 모델링에서 넓게 사용됨
    • 브러시 모델 가정
      •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접촉 패치는 직사각형
      • 접촉 압력 분포는 측면 방향으로 균일하고 원주 방향으로 임의적
  • XOY는 Tire coordinate system
    • O : center of the contact patch
    • X-axis : tire center plane의 projection
    • Y : 타이어 회전 축
    • V : 타이어 현재 속도
    • α\alpha : slip angle
    • ABC : central line of the contact patch
    • AB : sliding region
    • BC : contact patch
    • PtP_t : lower end of the element contacting with the road surface
    • PcPtP_c P_t : leteral deformation of the tread element which is denoted asΔy\Delta y
    • ktyk_{ty} : lateral stiffness of the tire tread
    • qyq_y : lateral shear stress (측면 전단 응력)
      • qy=kty⋅Δyq_y = k_{ty} \cdot \Delta y
    • Maximum friction force over the contact patch(restrains the maximum deformation/shear stress of the tread element)
      • ∣qymax∣=μyqy(x)|q_{ymax}| = \mu_yq_y(x)
      • qzq_z : vertical pressure distribution along the longitudinal direction of the contact patch
      • μy\mu_y : lateral friction coefficient
  • rear part of the contact patch
    • tread element는 도로에서 deformation limit에 도달하고, 미끄러지기 시작함.
    • xcx_c : location of the tread element starting to slide
      • qy(xc)=μyqz(xc)q_y(x_c) = \mu_yq_z(x_c)
    • FyF_y : tire lateral force
      • Fy=∫xcaktyΔydx+∫−axcμy⋅qz(x)dxF_y = \int^a_{x_c}k_{ty}\Delta ydx + \int^{x_c}_{-a} \mu_y \cdot q_z(x)dx
    • MzM_z : aligning moment
      • Mz=∫xcaktyΔy⋅xdx+∫−axcμy⋅qz(x)⋅xdxM_z = \int^a_{x_c}k_{ty}\Delta y \cdot xdx + \int^{x_c}_{-a} \mu_y \cdot q_z(x) \cdot xdx
  • 타이어 중심선을 기준으로 tire lateral force가 발생함에 따라 pneumatic trail t 가 발생
    • pneumatic trail
      • t=MzFyt = \frac{M_z}{F_y}
  • brush model의 lateral force, 정렬 모멘트 pneumatic trail의 시뮬레이션 결과

 

Data Preprocessing

  1. preprocessing
    • low-pass filter = 400Hz
      • eliminate high-frequency nosie
  1. 정확한 신호 추출을 위해 contact patch 식별하기 (중요!)
    • 주로 longitudinal acceleration을 많이 씀. (x축)
      • contact patch와 직접적인 상관관계 때문에
      • x축의 2개 peak는 leading, trailing edge를 가리킴
        • 그리고 tire-road contact center는 2개 peaks 사이에 위치함
    • 코너링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±\pm35도이내의 가속도 신호를 사용
  1. 84개의 acceleration points 를 사용함.
  1. pneumatic trail와FzF_z,MzM_zt=MzFyt = \frac{M_z}{F_y}을 이용해서 계산
    1. force / slip angle 이 0에 가까울때 이상값이 생길 수 잇음
  1. 측정된FzF_z,MzM_z은 파란색점으로 표시되며, measured라고 표시

 

feature selection

  • PLS(partial least squares) 이용해 특징추출
    • 그후 VIP(variable importance in the projection score)을 이용해 중요한 변수들 골라내기
      • 다중공선성 효과 제거 가능
  • 결과
    • lateral (y) force acceleration은 carcass 변형에 엄청나게 관련있기 때문에 y 가 높게 나옴

 

결과

  • GPR이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임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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