EunGyeongKim

Tire alignment의 기본요소 3가지 본문

기타 공부/타이어

Tire alignment의 기본요소 3가지

EunGyeongKim 2023. 7. 31. 20:27

Tire Alignment의 기본 요소

  • Camber
    • 차량을 앞에서 보았을 때 앞 타이어가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기울어지는 정도
    • 원인
      • 마모된 볼 조인트, 스트럿 마운트, 타이 로드 및 기타 휠 서스펜션 부품은 캠버 정렬 불량의
    • 마모 이미지
      • 모서리가 닳음..!
    • 정면에서 차를 봤을 때
      • 안쪽( 네거티브 캠버, negative camber ), 바깥쪽( 포지티브 캠버, positive camber )
      • zero camber 가 가장 이상적이지만, 코너링 성능이 저하 될 수 있음
      • 그러므로 캠버 각도는 자동차 유형, 목적, 운전 스타일 및 차량 운전 조건에 따라 다름
        • 네거티브 캠버
          • spirited driver나 트랙 레이서가 선호함
            • spirited driver: An exciting method of operating a motor vehicle
        • 포지티브 캠버
          • 도로 차량의 핸들링과 안정성이 감소하므로 별로 잘 안씀ㅎ
  • caster
    • 자동차의 앞과 뒤를 기준으로 스티어링 피벗 포인트가 만드는 각도
    • 앞으로 기울어지면 positive caster, 뒤로 기울어지면 negative caster
    • 일반적인 road car
      • cross-caster, neutral caster, positive caster를 주로 사용
        • cross-caster
          • 안전상의 이유로 caster와 camber의 비율이 다음
          • 운전자가 차량 통제력을 상실한 경우 측면으로 드리프트함
        • positive caster
          • 휠에 무게를 더하고 속도를 낼 때 휠을 안정시킴
      • 가끔 negative 씀
    • 좋은 caster는 steering effort, 안정성, cornering 에 좋은 영향을 줌
    • 코너링 중에 caster는 타이어의 기울기를 증가시켜서 자동차가 더 잘 코너링하도록 돕고, 스티어링 휠이 자동으로 가운데로 오도록 도와줌
  • toe
    • 앞바퀴의 하향식 보기에서 볼 때 타이어가 안쪽 또는 바깥쪽을 향하도록 하여 파생된 각도
      • toe-in
        • 두 바퀴가 서로에 대해 지속적으로 힘을 발생시켜 회전능력을 감소시킴
        • 하지만 더 나은 직선 주행 특성을 생성하고 oversteer를 줄임
          • oversteer : 운전자에 의해 조정하는 양보다 더 많이 회전하는것
          • understeer : 운전자에 의해 조정하는 양보다 더 적게 회전하는것
      • toe-out
        • 차량의 코너링 능력을 향상시킴
        • 코너링 시 내부 휠이 더 기울어짐.
          • 회전 반경이 바깥쪽 바퀴보다 작기 때문에 차량을 그 방향으로 끌어달기 수 있음.
        • 하지만 직선 안정성도 감소함

    ref : https://www.wapcar.my/news/wheel-alignment--what-is-camber-caster-and-toe-2645
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