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ire Alignment의 기본 요소

- Camber
- 차량을 앞에서 보았을 때 앞 타이어가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기울어지는 정도
- 원인
- 마모된 볼 조인트, 스트럿 마운트, 타이 로드 및 기타 휠 서스펜션 부품은 캠버 정렬 불량의
- 정면에서 차를 봤을 때
- 안쪽( 네거티브 캠버, negative camber ), 바깥쪽( 포지티브 캠버, positive camber )
- zero camber 가 가장 이상적이지만, 코너링 성능이 저하 될 수 있음
- 그러므로 캠버 각도는 자동차 유형, 목적, 운전 스타일 및 차량 운전 조건에 따라 다름
- 네거티브 캠버
- spirited driver나 트랙 레이서가 선호함
- spirited driver: An exciting method of operating a motor vehicle
- spirited driver나 트랙 레이서가 선호함
- 포지티브 캠버
- 도로 차량의 핸들링과 안정성이 감소하므로 별로 잘 안씀ㅎ
- 네거티브 캠버
- caster
- 앞으로 기울어지면 positive caster, 뒤로 기울어지면 negative caster
- 일반적인 road car
- cross-caster, neutral caster, positive caster를 주로 사용
- cross-caster
- 안전상의 이유로 caster와 camber의 비율이 다음
- 운전자가 차량 통제력을 상실한 경우 측면으로 드리프트함
- positive caster
- 휠에 무게를 더하고 속도를 낼 때 휠을 안정시킴
- cross-caster
- 가끔 negative 씀
- cross-caster, neutral caster, positive caster를 주로 사용
- 좋은 caster는 steering effort, 안정성, cornering 에 좋은 영향을 줌
- 코너링 중에 caster는 타이어의 기울기를 증가시켜서 자동차가 더 잘 코너링하도록 돕고, 스티어링 휠이 자동으로 가운데로 오도록 도와줌
- toe
- 앞바퀴의 하향식 보기에서 볼 때 타이어가 안쪽 또는 바깥쪽을 향하도록 하여 파생된 각도
- toe-in
- 두 바퀴가 서로에 대해 지속적으로 힘을 발생시켜 회전능력을 감소시킴
- 하지만 더 나은 직선 주행 특성을 생성하고 oversteer를 줄임
- oversteer : 운전자에 의해 조정하는 양보다 더 많이 회전하는것
- understeer : 운전자에 의해 조정하는 양보다 더 적게 회전하는것
- toe-out
- 차량의 코너링 능력을 향상시킴
- 코너링 시 내부 휠이 더 기울어짐.
- 회전 반경이 바깥쪽 바퀴보다 작기 때문에 차량을 그 방향으로 끌어달기 수 있음.
- 하지만 직선 안정성도 감소함
- toe-in
ref : https://www.wapcar.my/news/wheel-alignment--what-is-camber-caster-and-toe-2645
- 앞바퀴의 하향식 보기에서 볼 때 타이어가 안쪽 또는 바깥쪽을 향하도록 하여 파생된 각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