EunGyeongKim

Slip ratio 본문

기타 공부/타이어

Slip ratio

EunGyeongKim 2023. 7. 30. 10:50

slip ratio: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 타이어의 회전 속도와 차량 속도 간의 비율을 나타냄

Longitudinal slip ratio 의 정의

  • 실제 종 방향 속도 VxV_x와 타이어의 회전 속도의 차이를 Longitudinal slip이라고 함
  • Longitudinal slip : reffwwVxr_{eff}w_w - V_x
    • σx:=reffwwVxVx\sigma_x := \frac{r_{eff}w_w - V_x}{V_x} : during braking
    • σx:=reffwwVxreffwW\sigma_x := \frac{r_{eff}w_w - V_x}{r_{eff}w_W} : during acceleration
  • rolling resistance
    • 타이어가 회전하므로 타이어, 도로 모두 contact patch에서 변형 될 수 있음
    • 그러나 타이어 내부의 damping으로 인해 변형하는데 사용된 에너지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음
    • 이러한 에너지 손실을 타이어에 가해지는 힘으로 표시되며 이를 rolling resistance라 함
    • 결과적으로 회전하는 타이어에 가해지는 수직항력은 앞으로 이동하게 됨

  • effective tire radius
    • VeffV_{eff} : 바퀴의 각속도와 contact patch의 통과하는 선 속도
    • reff=sincon1(rstartrw)cos1(rstartrw)r_{eff} = \frac{sincon^{-1} (\frac{r_{start}}{r_w})}{cos^{-1} (\frac{r_{start}}{r_w})}
    • contact patch의 속도를 표현하기 위해 VeffV_{eff} 를 사용
      • 타이어의 변형을 생각하여 reffr_{eff}를 사용하여 표현
      • rstart<reff<rwr_{start} < r_{eff} < r_w

  • 타이어의 수직항력의 원인
    • fore-art location of the c.g.
    • longitudinal acceleration of the vehicle
    • aerodynamic drag forces on the vehicle
    • grad of the road
  • pitch torque가 없다고 가정하고 각 타이어의 수직항력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.
  • 차량이 가속할때 앞바퀴에 가해지는 수직항력은 줄고 뒷바퀴에 가해지는 수직항력은 증가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