EunGyeongKim

[논문정리] An Analytical Tire Model with Flexible Carcass for Combined Slips 본문

기타 공부/자동차 동역학

[논문정리] An Analytical Tire Model with Flexible Carcass for Combined Slips

EunGyeongKim 2023. 7. 23. 18:15

논문 주제

  • 분석 타이어 모델을 만들기 위해 핵심요소 논의
  • 그 후 핵심요소를 고려하여 결합 슬립을 계산하기 위한 타이어 분석모델 만들기

타이어 축 시스템

타이어 축 시스템과 slip ratio

  • longitudinal(x), lateral(y)의 slip ratio 정의
    • Ω is the angular speed
    • ReR_e is the effective rolling radius
    • VsxV_{sx} and VsyV_{sy} are the longitudinal and lateral sliding speeds of tire with respect to road surface
  • 일반적으로 타이어 하중실험에서 사용되는 longitudinal slip ratio 정의
  • SxS_xκ \kappa의 관계

타이어 모델에서의 중요 요소

  • 힘의 압력 분포
    • 접촉 패치에 가해지는 접촉압력은 타이어 모델에서 중요
      • 접촉패치는 직사각형으로 간주
      • 접촉압력분포는 횡방향으로 균일. 원주방향으로 임의의 형태를 가정하여 압력분포를 표현해야 함
  • 접촉압력 qzq_z 표현식
    • FzF_z는 타이어 vertical 하중
    • u=x/au = x/a 는 상대 좌표
    • μ(u)\mu(u)는 정규화된 압력 분포 ,
      • 표현
        • n,λ,n, \lambda, \triangle = 압력분포의 모양을 결정하는 파라미터

  • 카커스 구조 파라미터
    • lateral(y) 카커스 변형에 대한 3가지 강성이 있음
      • KcyK_{cy} : 카커스 lateral 변형 강성
      • KcbK_{cb} : 카커스 굽힘 강성
      • KθK_{\theta} :카커스 비틀림 강성
    • 카커스 변형은 그림3 처럼 lateral 변위부분 yc0y_{c0}, 굽힘부분 ycby_{cb}, 비틀림 부분 yθy_{\theta}를 포함함
    • 카커스의 longitudinal(x) 변형은 longitudinal 변위부분 xc0x_{c0} 을 포함.
      • longitudinal 변위 성은 KcxK_{cx}으로 가정함.
    • 카커스의 lateral 변환 변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음.
      • KcyK_{cy}는 카커스의 lateral 변환 강성
      • FyF_y는 lateral 힘을 나타냄
    • 카커스의 lateral 굽힘 변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음.
      • KcbK_{cb}는 카커스 굽힘강성
      • ξ(x/a)\xi(x/a)는 카커스 굽힘변환의 일반 함수
      • ξ(u)\xi(u)의 zero-order 모멘트와 first-order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표현함
    • 카커스의 뒤틀림 변형은 다음과 같이 계산
      • θ\theta는 카커스 뒤틀림 각도
      • NθN_{\theta}는 카커스 뒤틀림 강성
      • MzM_z는 정렬모멘트를 나타냄
    • 카커스의 longitudianl 변환 변형은 다음과 같이 표현함.
      • Kcx0K_{cx0}는 카커스의 longitudianl 변환 강성
      • FxF_x는 longitudinal 힘

  • 동마찰계수
    • 해석용 타이어 모델에서 사용되는 마찰 계수는 slip속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
    • 표현식
      • μ0\mu_0 , μs\mu s, μh\mu h, VsmV_{sm}은 마찰 특성 매개변수
      • N(일반적으로 N = 0.8)은 마찰계수가 원점 주변에서 약간 증가하도록 하는 계수
      • VsV_s는 도로와 타이어 사이의 slip 속도를 나타냄

  • 이방성 강성 특성
    • 이방성 강성 특성
      • 물체나 재료의 강성이 방향에 따라 다른 특성을 가지는 것을 의미
      • 일반적으로 결정구조, 섬유 배향, 경사 구조 등에 의해 발생
    • 타이어 slip강성의 이방성은 접착 영역과 슬라이딩 영역에서 타이어 전단 응력의 차이를 일으킬 수 있음.
    • 표현식
      • KxK_x  : longtitudinal(x축) slip
      • KyK_y : 코너링 강

타이어 힘과 모멘트 모델의 분석

  • 미끄러지지 않은 타이어 힘과 모멘트
    • 접촉패치에서 전단력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트레드와 카커스의 x축과 y축 방향의 변형을 알아야 함
    • 복합 슬립 조건에서 트레트와 카커스의 x축 및 y축 변형을 나타낸 그림
      • 그림에서 XOY는 카커스가 변형되기 전의 좌표계
      • xoy는 트레드 변형과 카커스 굽힘 및 비틀림 변형을 설명하는 상대 좌표계
      • xc0x_{c0}yc0y_{c0}는 카커스의 x축 및 y축 변위를 나타냄
      • ABC는 복합 슬립 조건하에서의 접촉패치의 접촉선
      • V는 바퀴 이동 속도
      • α\alpha는 슬립각
      • θ\theta는 카커스의 비틀림 각
    • 일반적인 경우 접촉 패치의 전체 길이 2α2\alpha는 초기 슬라이딩 지점 B에 의해 접촉 영역 AB와 슬라이딩 영역 BC로 나뉨
    • 그림 4에서 PcPtP_c P_t는 시간 t동안 굴러간 후의 트레드 요소를 나타냄
    • 트레드 요소의 상단지점인 PcP_c는 타이어 벨트에 부착되어 있음.
      • 해당 지점의 좌표는 다음과 같이 나타냄
    • 트레드 하단부 PtP_t는 지면과 접촉함.
      • 해당지점의 좌표는 다음과 같이 표현
    • 그러므로 트레드의 longitudinal과 lateral 변형 요소는 다음과 같이 표현
    • 이방성(anisotropy)의 주요 원인은 lateral과 longitudinal의 타이어 구조적 유연성 차이에 있음
      • 트레드의 이방성은 존재하지만 상대적으로 작음
      • 본 논문에서는 트레드의 강성인 ktk_t를 등방성으로 간주함
        • 트레드 요소의 X 및 Y 방향 전단 응력은 다음과 같이 표현함
    • X 및 Y 방향 전단력은 다음과 같이 표현
    • 상기 식들을 고려하여 힘과 모멘트를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음
      • 굽힘과 비틀림 특성비가 도입되어 정의된 경우의 식
      • FyF_yMzM_z의 명시적인 표현을 위해 방정식을 정리하면
      • KxK_x은 longitudinal 슬립 강성
      • KyK_y는 코너링 강성(cornering stiffness)
      • KmK_m은 유연한 카커스의 정렬강성(Aligning stiffness) 임
      • Ky0K_{y0}Km0K_{m0}는 카커스를 강체로 가정할때의 코너링 강성과 정렬강성
      • 21번 식의 c는 변환 컴플리언스 계수임
        • Compliance : 휨과 응력의 비로 표시되는 물질 상수
          • 변형하기 쉬운 정도를 나타내는 양

  • 슬라이딩 영역이 있는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타이어 힘과 모멘트
    • 슬라이딩 영역이 존재할 수 있다고 가정할 때
      • 해당 영역의 전단력은 q(x)=μqz(x)q(x) = \mu q_z(x)으로 표형되어야 함
      • 이를 기반으로 초기 슬라이딩 지점의 좌표인 x=xcx=xc또는 상대 좌표인 uc=xc/auc=xc/a를 구할 수 있음
      • 초기 슬라이딩 지점의 좌표는 다음과 같은 방정식을 만족해야 함.
      • 접촉 영역과 슬라이딩 영역을 통합하여 타이어 힘과 모멘트를 다음 식으로 구할 수 있음
        • θsx\theta_{sx}θsy\theta_{sy}는 각각 슬라이딩 영역에서의 전단응력 θs\theta_s방향의 longitudinal과 lateral 구성요소 임
        • 6~12번, 13번을 15번 25번으로 대체한 식

시뮬레이션 분석과 실험 검증

  • 결합된 slip 조건에서 카커스 flexible이 타이어 코너링 강성에 미치는 영향
    • 순수 slip 조건아래에서의 코너링 강성은 다음과 같이 계산
      • 구부림 특성비율εb \varepsilon _b과, 비틀림 특성비율εθ \varepsilon _{\theta}이 코너링 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할 수 있음
        • 구부림 특성비율 또는 비틀림 특성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코너링 강성은 명백하게 감소함.
      • 결합된 슬립 조건에서의 코너링 강성 변화는 타이어 특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
        • KypureK_{ypure}로 나눈 후 정규화된 코너링 강성은 다음과 같이 유도 됨.
          • 정규화된 코너링 강성은 SxS_x로 표현함
            • 이는 longitudinal 슬립 비율(또는 longitudinal force)이 타이어의 코너링 강성에 영향을 미침을 보여줌
              • 정규화된 코너링 강성과 longitudinal slip비율 사이의 관계를 보여줌
                • 이는 제동 힘의 작용에 따라 코너링 강성이 증가하지만, 구동힘(acting driving force)이 작용할 때 감소함을 나타냄

  • 복합 slip 조건에서 카커스 컴플리언스(Carcass Compliance)가 정렬 모멘트에 미치는 영향
    • 카커스의 변위에 따른 정렬 모멘트의 변화는 제동 또는 구동(driven)바퀴에 상당한 영향을 끼침
      • 그림 6에서 c는 23번 식으로 정의된 변위 변동 계수임
        • c가 증가함에 따라 곡선은 점점 비대칭해짐
        • MzM_z는 다이어그램의 제동(braking)부분에서 부호를 바꿈.
          • 이러한 현상은 이전에 학자들이 연구해서 얻은 실험결과와 상당히 유사함

  • 복합 슬립 조건에서 타이어 하중 및 모멘트 시뮬레이션 결과
    • 몇가지 중요한 특성을 반영하여 예제 결과를 보여주겟음
      • Dynamic friction coefficient
        • 그림 7은 결합된 슬립 조건에서의 longitudinal 힘을 보여줌
        • 슬립각도 α\alpha가 증가함에 따라 타이어와 도로사이의 마찰력 제한으로 인해 longitudinal 힘이 감소함
        • 식 11에서 나타낸 동적 마찰 계수를 채택하기 때문에 그림 7에서 슬라이딩 속도에 따라 변화하는 마찰계수가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음.
      • The variation of cornering stiffness
        • 그림 8은 결합된 슬립 조건에서의 lateral 힘을 보여줌
        • 그림 9는 FyFxF_y - F_x특성을 보여줌
          • longitudinal 슬립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lateral 힘이 감소하는것을 나타냄
          • 그리고 약간의 제동이 가해질 때 lateral 힘이 어느정도 증가하는데, 이는 코너링 강성의 증가로 인한 것 임
      • The asymmetry of aligning moment
        • 그림 10은 결합된 슬립 조건에서의 정렬 모멘트를 보여줌.
          • 곡선이 비대칭적이며 MzM_z(정렬모멘)는 다이어그램의 제동부분에서 부호를 바꿈
      • Anisotropic stiffness properties
        • Anisotropic stiffness properties는 다양한 방향에서 타이어 슬립 강성의 변화를 의미함
        • 타이어 슬립 강성의 비등방성은 서로 다른 결합된 슬립 조건에서 결과 힘(resultant force)의 변화를 변화를 일으킴
        • 그림 11은 결과힘의 방향과 슬립 방향간의 관계를 보여줌
          • 접착방향에서 슬립방향으로 결과 힘의 방향이 점진적으로 변화함을 알 수 있음.
          • ref 15에서 제공된 실험 데이터와 일치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