논문 주제
- 분석 타이어 모델을 만들기 위해 핵심요소 논의
- 그 후 핵심요소를 고려하여 결합 슬립을 계산하기 위한 타이어 분석모델 만들기

타이어 축 시스템과 slip ratio
- longitudinal(x), lateral(y)의 slip ratio 정의
- Ω is the angular speed
is the effective rolling radius
and are the longitudinal and lateral sliding speeds of tire with respect to road surface
타이어 모델에서의 중요 요소
- 힘의 압력 분포
- 접촉 패치에 가해지는 접촉압력은 타이어 모델에서 중요
- 접촉패치는 직사각형으로 간주
- 접촉압력분포는 횡방향으로 균일. 원주방향으로 임의의 형태를 가정하여 압력분포를 표현해야 함
- 접촉 패치에 가해지는 접촉압력은 타이어 모델에서 중요
- 카커스 구조 파라미터
- lateral(y) 카커스 변형에 대한 3가지 강성이 있음
: 카커스 lateral 변형 강성
: 카커스 굽힘 강성
:카커스 비틀림 강성
- 카커스의 longitudinal(x) 변형은 longitudinal 변위부분
을 포함.- longitudinal 변위 성은
으로 가정함.
- longitudinal 변위 성은
- lateral(y) 카커스 변형에 대한 3가지 강성이 있음
- 동마찰계수
- 해석용 타이어 모델에서 사용되는 마찰 계수는 slip속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
- 이방성 강성 특성
- 이방성 강성 특성
- 물체나 재료의 강성이 방향에 따라 다른 특성을 가지는 것을 의미
- 일반적으로 결정구조, 섬유 배향, 경사 구조 등에 의해 발생
- 타이어 slip강성의 이방성은 접착 영역과 슬라이딩 영역에서 타이어 전단 응력의 차이를 일으킬 수 있음.
- 이방성 강성 특성
타이어 힘과 모멘트 모델의 분석
- 미끄러지지 않은 타이어 힘과 모멘트
- 접촉패치에서 전단력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트레드와 카커스의 x축과 y축 방향의 변형을 알아야 함
- 복합 슬립 조건에서 트레트와 카커스의 x축 및 y축 변형을 나타낸 그림
- 그림에서 XOY는 카커스가 변형되기 전의 좌표계
- xoy는 트레드 변형과 카커스 굽힘 및 비틀림 변형을 설명하는 상대 좌표계
와 는 카커스의 x축 및 y축 변위를 나타냄
- ABC는 복합 슬립 조건하에서의 접촉패치의 접촉선
- V는 바퀴 이동 속도
는 슬립각
는 카커스의 비틀림 각
- 일반적인 경우 접촉 패치의 전체 길이
는 초기 슬라이딩 지점 B에 의해 접촉 영역 AB와 슬라이딩 영역 BC로 나뉨
- 그림 4에서
는 시간 t동안 굴러간 후의 트레드 요소를 나타냄
- 이방성(anisotropy)의 주요 원인은 lateral과 longitudinal의 타이어 구조적 유연성 차이에 있음
- 트레드의 이방성은 존재하지만 상대적으로 작음
- 슬라이딩 영역이 있는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타이어 힘과 모멘트
- 슬라이딩 영역이 존재할 수 있다고 가정할 때
- 해당 영역의 전단력은
으로 표형되어야 함
- 이를 기반으로 초기 슬라이딩 지점의 좌표인
또는 상대 좌표인 를 구할 수 있음
- 해당 영역의 전단력은
- 슬라이딩 영역이 존재할 수 있다고 가정할 때
시뮬레이션 분석과 실험 검증
- 결합된 slip 조건에서 카커스 flexible이 타이어 코너링 강성에 미치는 영향
- 복합 slip 조건에서 카커스 컴플리언스(Carcass Compliance)가 정렬 모멘트에 미치는 영향
- 복합 슬립 조건에서 타이어 하중 및 모멘트 시뮬레이션 결과
- 몇가지 중요한 특성을 반영하여 예제 결과를 보여주겟음
- Dynamic friction coefficient
- 그림 7은 결합된 슬립 조건에서의 longitudinal 힘을 보여줌
- 슬립각도
가 증가함에 따라 타이어와 도로사이의 마찰력 제한으로 인해 longitudinal 힘이 감소함
- 식 11에서 나타낸 동적 마찰 계수를 채택하기 때문에 그림 7에서 슬라이딩 속도에 따라 변화하는 마찰계수가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음.
- The variation of cornering stiffness
- 그림 9는
특성을 보여줌- longitudinal 슬립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lateral 힘이 감소하는것을 나타냄
- 그리고 약간의 제동이 가해질 때 lateral 힘이 어느정도 증가하는데, 이는 코너링 강성의 증가로 인한 것 임
- 그림 9는
- Dynamic friction coefficient
- 몇가지 중요한 특성을 반영하여 예제 결과를 보여주겟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