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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논문정리] An Analytical Tire Model with Flexible Carcass for Combined Slips 본문
기타 공부/자동차 동역학
[논문정리] An Analytical Tire Model with Flexible Carcass for Combined Slips
EunGyeongKim
2023. 7. 23. 18:15
논문 주제
- 분석 타이어 모델을 만들기 위해 핵심요소 논의
- 그 후 핵심요소를 고려하여 결합 슬립을 계산하기 위한 타이어 분석모델 만들기
타이어 축 시스템
타이어 축 시스템과 slip ratio
- longitudinal(x), lateral(y)의 slip ratio 정의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JUtLn/btsoyp3CTcV/IorTjXWV1ziaE2BwhcZNhk/img.png)
- Re is the effective rolling radius
- Vsx and Vsy are the longitudinal and lateral sliding speeds of tire with respect to road surface
- 일반적으로 타이어 하중실험에서 사용되는 longitudinal slip ratio 정의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CUuMa/btsoDJfO764/uU3svTQPfqLSDGDvbwC1ok/img.png)
- Sx와 κ의 관계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v0O3k/btsoz8UL0gO/IxQySzzxXEh7rCNW5SFYR0/img.png)
타이어 모델에서의 중요 요소
- 힘의 압력 분포
- 접촉 패치에 가해지는 접촉압력은 타이어 모델에서 중요
- 접촉압력분포는 횡방향으로 균일. 원주방향으로 임의의 형태를 가정하여 압력분포를 표현해야 함
- 접촉압력 qz 표현식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rCGDs/btsoDInHHIo/5s5O6pobNiLjobvJQmfPs1/img.png)
- Fz는 타이어 vertical 하중
- u=x/a 는 상대 좌표
- μ(u)는 정규화된 압력 분포 ,
- 표현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yWNuX/btsoyslKt4O/zKPOZGglfZTRSRFyompfy1/img.png)
- n,λ,△ = 압력분포의 모양을 결정하는 파라미터
- 카커스 구조 파라미터
- lateral(y) 카커스 변형에 대한 3가지 강성이 있음
- Kcy : 카커스 lateral 변형 강성
- Kcb : 카커스 굽힘 강성
- Kθ :카커스 비틀림 강성
- 카커스 변형은 그림3 처럼 lateral 변위부분 yc0, 굽힘부분 ycb, 비틀림 부분 yθ를 포함함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0nm6s/btsoyIoIwGZ/kJOW9EecE3UAXlMiyBymN1/img.png)
- 카커스의 longitudinal(x) 변형은 longitudinal 변위부분 xc0 을 포함.
- longitudinal 변위 성은 Kcx으로 가정함.
- 카커스의 lateral 변환 변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음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eRQ5DT/btsoyoKqLx3/XME7spL86q1yVS2tU4I3w1/img.png)
- Kcy는 카커스의 lateral 변환 강성
- Fy는 lateral 힘을 나타냄
- 카커스의 lateral 굽힘 변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음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T1RX2/btsoyZcw3u8/UkNdgVx9rxCkZxhrjs7bO0/img.png)
- ξ(x/a)는 카커스 굽힘변환의 일반 함수
- ξ(u)의 zero-order 모멘트와 first-order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표현함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cR7AV/btsoxXM4zP5/IwDIeF3pZR78tLzrfNTHf0/img.png)
- 카커스의 뒤틀림 변형은 다음과 같이 계산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dPfcO6/btsoINB4JmE/9wmuLryYiy8a0jsZjwfBy0/img.png)
- Nθ는 카커스 뒤틀림 강성
- 카커스의 longitudianl 변환 변형은 다음과 같이 표현함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CvQrC/btsoxbkMv3t/1u8UQMxxBhQYrMFxOZFjk1/img.png)
- Kcx0는 카커스의 longitudianl 변환 강성
- Fx는 longitudinal 힘
- 동마찰계수
- 해석용 타이어 모델에서 사용되는 마찰 계수는 slip속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
- 표현식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cJbc1r/btsoyICfyNk/2LmQrG3X9Zf5RvtyLf1D50/img.png)
- μ0 , μs, μh, Vsm은 마찰 특성 매개변수
- N(일반적으로 N = 0.8)은 마찰계수가 원점 주변에서 약간 증가하도록 하는 계수
- Vs는 도로와 타이어 사이의 slip 속도를 나타냄
- 이방성 강성 특성
- 이방성 강성 특성
- 물체나 재료의 강성이 방향에 따라 다른 특성을 가지는 것을 의미
- 일반적으로 결정구조, 섬유 배향, 경사 구조 등에 의해 발생
- 타이어 slip강성의 이방성은 접착 영역과 슬라이딩 영역에서 타이어 전단 응력의 차이를 일으킬 수 있음.
- 표현식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ctube3/btsoyJgNVwd/QckK83IGlGiybQ6ScghjJ1/img.png)
- Kx : longtitudinal(x축) slip
타이어 힘과 모멘트 모델의 분석
- 미끄러지지 않은 타이어 힘과 모멘트
- 접촉패치에서 전단력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트레드와 카커스의 x축과 y축 방향의 변형을 알아야 함
- 복합 슬립 조건에서 트레트와 카커스의 x축 및 y축 변형을 나타낸 그림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8XY4U/btsoyYLrTr8/JU0ICdOsoMLUJ65eVKRpk0/img.png)
- 그림에서 XOY는 카커스가 변형되기 전의 좌표계
- xoy는 트레드 변형과 카커스 굽힘 및 비틀림 변형을 설명하는 상대 좌표계
- xc0와 yc0는 카커스의 x축 및 y축 변위를 나타냄
- ABC는 복합 슬립 조건하에서의 접촉패치의 접촉선
- 일반적인 경우 접촉 패치의 전체 길이 2α는 초기 슬라이딩 지점 B에 의해 접촉 영역 AB와 슬라이딩 영역 BC로 나뉨
- 그림 4에서 PcPt는 시간 t동안 굴러간 후의 트레드 요소를 나타냄
- 트레드 요소의 상단지점인 Pc는 타이어 벨트에 부착되어 있음.
- 해당 지점의 좌표는 다음과 같이 나타냄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KZ8FV/btsoyp3CTc9/zdbwlAkJVjSXNqTqtRMNqk/img.png)
- 트레드 하단부 Pt는 지면과 접촉함.
- 해당지점의 좌표는 다음과 같이 표현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Fo9OP/btsoyWGUahY/nWUjhZLGGwpKKMQKlyKrkK/img.png)
- 그러므로 트레드의 longitudinal과 lateral 변형 요소는 다음과 같이 표현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cgmP1Z/btsoxWHkC4H/YxszjvJbK1nnt6THWiIvFK/img.png)
- 이방성(anisotropy)의 주요 원인은 lateral과 longitudinal의 타이어 구조적 유연성 차이에 있음
- 본 논문에서는 트레드의 강성인 kt를 등방성으로 간주함
- 트레드 요소의 X 및 Y 방향 전단 응력은 다음과 같이 표현함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zOV8j/btsoxqoOMJT/UkKQzfwRAZLmz47e666Eik/img.png)
- X 및 Y 방향 전단력은 다음과 같이 표현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evh2r/btsoxp4waZh/f0cSZ77vbZHsud43qC7a0k/img.png)
시뮬레이션 분석과 실험 검증
- 결합된 slip 조건에서 카커스 flexible이 타이어 코너링 강성에 미치는 영향
- 순수 slip 조건아래에서의 코너링 강성은 다음과 같이 계산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c9I8sD/btsoyV82hcR/bZ9e4zK9hROfqKlKkZho5k/img.png)
- 구부림 특성비율εb과, 비틀림 특성비율εθ이 코너링 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할 수 있음
- 구부림 특성비율 또는 비틀림 특성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코너링 강성은 명백하게 감소함.
- 결합된 슬립 조건에서의 코너링 강성 변화는 타이어 특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
- Kypure로 나눈 후 정규화된 코너링 강성은 다음과 같이 유도 됨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6b5El/btsoxwCdFDj/Lrsf8ldrkkPVHdctJTOPl1/img.png)
- 정규화된 코너링 강성은 Sx로 표현함
- 이는 longitudinal 슬립 비율(또는 longitudinal force)이 타이어의 코너링 강성에 영향을 미침을 보여줌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cfBpTx/btsoz9lNHzt/Gfkvdprp13naOQ8ay5kqPK/img.png)
- 정규화된 코너링 강성과 longitudinal slip비율 사이의 관계를 보여줌
- 이는 제동 힘의 작용에 따라 코너링 강성이 증가하지만, 구동힘(acting driving force)이 작용할 때 감소함을 나타냄
- 복합 slip 조건에서 카커스 컴플리언스(Carcass Compliance)가 정렬 모멘트에 미치는 영향
- 카커스의 변위에 따른 정렬 모멘트의 변화는 제동 또는 구동(driven)바퀴에 상당한 영향을 끼침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AikZH/btsox9ND2Go/WLGBKuxwLaBtwPQTSv9cc0/img.png)
- 그림 6에서 c는 23번 식으로 정의된 변위 변동 계수임
- Mz는 다이어그램의 제동(braking)부분에서 부호를 바꿈.
- 이러한 현상은 이전에 학자들이 연구해서 얻은 실험결과와 상당히 유사함
- 복합 슬립 조건에서 타이어 하중 및 모멘트 시뮬레이션 결과
- 몇가지 중요한 특성을 반영하여 예제 결과를 보여주겟음
- Dynamic friction coefficient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Th6R7/btsoCFLnv4P/RrVSMlUGR1UGVrVqLPkoI1/img.png)
- 그림 7은 결합된 슬립 조건에서의 longitudinal 힘을 보여줌
- 슬립각도 α가 증가함에 따라 타이어와 도로사이의 마찰력 제한으로 인해 longitudinal 힘이 감소함
- 식 11에서 나타낸 동적 마찰 계수를 채택하기 때문에 그림 7에서 슬라이딩 속도에 따라 변화하는 마찰계수가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음.
- The variation of cornering stiffness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56gGf/btsoxpi9tYf/rz5eaj4D2S4n5wrCQxaJ3K/img.png)
- 그림 8은 결합된 슬립 조건에서의 lateral 힘을 보여줌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vGGK6/btsozjPKcuk/Pi2Fm4X7X4WsVZcMEZrREk/img.png)
- 그림 9는 Fy−Fx특성을 보여줌
- longitudinal 슬립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lateral 힘이 감소하는것을 나타냄
- 그리고 약간의 제동이 가해질 때 lateral 힘이 어느정도 증가하는데, 이는 코너링 강성의 증가로 인한 것 임
- The asymmetry of aligning moment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dwydi0/btsoxIpgnF4/2fVKQuFuxxHX7LOrd55Zx0/img.png)
- 그림 10은 결합된 슬립 조건에서의 정렬 모멘트를 보여줌.
- 곡선이 비대칭적이며 Mz(정렬모멘)는 다이어그램의 제동부분에서 부호를 바꿈
- Anisotropic stiffness properties
- Anisotropic stiffness properties는 다양한 방향에서 타이어 슬립 강성의 변화를 의미함
- 타이어 슬립 강성의 비등방성은 서로 다른 결합된 슬립 조건에서 결과 힘(resultant force)의 변화를 변화를 일으킴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1RNbU/btsoCFq3Oug/RA438oRTV1diUlTX9GW5l1/img.png)
- 그림 11은 결과힘의 방향과 슬립 방향간의 관계를 보여줌
- 접착방향에서 슬립방향으로 결과 힘의 방향이 점진적으로 변화함을 알 수 있음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