EunGyeongKim

[학위논문]레이져 모듈을 이용한 서스펜션 모듈 단위 휠얼라인먼트 측정 방법 개발 본문

기타 공부/자동차 동역학

[학위논문]레이져 모듈을 이용한 서스펜션 모듈 단위 휠얼라인먼트 측정 방법 개발

EunGyeongKim 2023. 8. 10. 20:59

목적

: 레이져 모듈을 이용하여 휠 얼라인먼트를 측정 방법 제안

가장 일반적으로 휠 얼라이먼트를 측정하는 방법

  • computer vision을 이용하는 방법
    • 고속 CMOS 카메라를 이용해 대상체에 부착된 마커를 인식하고 실시간으로 변위를 파악해 휠 모션 측정
    • 측정 결과의 정확도가 높음
    • 하지만 장비가 비쌈..
    • 장비 세팅 및 측정 전처리 과정등에 긴 시간이 소요됨

논문에서 제안하는 연구 과정 flow chart

  • pre-Setting of laser module ⇒ deployment of system ⇒ measurement using wheel watch ⇒ measurement using laser module ⇒ result comparison

  • toe 측정하기 (0.01˚ 단위의 정밀한 공차 결과 요)
  • toe, camber가 생겼을때의 중심 변화

  • 실차의 1G 하중을 구현하기 위해 미션잭을 사용
    • 하지만 그 과정에서 jig의 pitch 차이가 발생. 이 차이를 보정하기 위한 식
      • Euler 좌표 변환을 통한 pitch 보정

검증 방법

  • computer vision based system을 이용하여 검증

검증결과

  • 토우 오차 : 0.011, 0.057
  • 캠버 오차 : 0.088, 0.062
  • 일반적인 total 토우가 0.1~0.2˚, 설계 캠버가 1~2˚인것을 고려했을 때 신뢰성이 있음.

ref : 이동환. "레이져 모듈을 이용한 서스펜션 모듈 단위 휠얼라인먼트 측정 방법 개발."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, 2019. 부산

Comments